사무실 개업 준비과정
 
처음 사무실 개업을 준비하다 보면 생각보다 할 일이 많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무실도 구해야 하고, 사업에 필요한 서류도 준비해야 합니다.
업종에 따라 준비해야 할 건 다르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것은 한번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사무실 구하기

☞ 2018/05/14 - [초보 사장님 가이드] - 사무실(가게) 구하기

 

2. 사업자등록증 발급하기

☞ 2018/05/21 - [초보 사장님 가이드] - 사업자등록증 발급하기

 

3.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받기 (인터넷에 물건을 팔 경우)

☞ 2018/06/05 - [초보 사장님 가이드] - 인터넷 판매를 위한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받기

 

4. 명함만들기 

2018/05/07 - [초보 사장님 가이드] - 로고 만들기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로고와 명함을 만들었다면 꼭 "ai" 파일로 받아야 합니다.
ai 파일은 일러스트 파일로 간판과 봉투를 만들 때 필요합니다.
이미지 파일이나, psd 파일로 받게 된다면 로고 크기를 변경할 때 문제가 됩니다.
ai 파일은 크기를 변경해도 로고의 모양이 변형되지 않기 때문에 꼭 ai 파일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5. 인터넷 또는 전화 연결하기
전화는 인터넷 전화나 휴대폰 번호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스팸 전화가 많아 신뢰도가 필요한 사업이라면 일반 전화번호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연결해야 하는데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약정기간입니다. 약정기간이 길수록 요금은 낮아지나 그럴수록 해지 위약금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간에 통신사를 변경하거나 해지하게 된다면 손해 볼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여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6. 팩스 연결하기
요즘엔 주로 이메일을 사용하긴 하지만 때로는 팩스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관공서 등)
하지만 팩스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전화번호와 선이 필요하고, 통신 요금이 나갑니다. 팩스가 많이 오는 경우에는 상관없으나 별로 오지 않는다면 매달 고정비를 들여 팩스를 연결할 필요 없이 인터넷팩스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인터넷팩스는 발송 건당 수수료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중엔 무료로 송수신이 가능한 상품도 있다고 하니 잘 검색해보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7. 프린터 설치하기
프린터는 복합기(출력+복사+스캔+팩스)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력량이 많지 않다면 구매하시는 것이 좋고, 출력량이 많다면 렌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린터는 그 가격이 저렴할수록 잉크값이 비싼 경우가 많으니 잉크 가격도 고려하여 알아보셔야 합니다.
 
8. outlook 설치하기
사업을 하는데 이메일을 많이 주고받으신다면 outlook 만큼 좋은 것도 없습니다. 모바일로 연동 되기도 하고 메일이 오면 알람이 오기도 합니다. 여러 메일 계정을 같이 열어둘 수도 있으며, 메일에 계속 들어갔다 나갔다 할 필요 없이 화면에 열어두고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9. 은행 계좌 개설하기
요즘은 대포통장 등의 이유로 사업자 계좌 개설하기가 조금 힘들다고 합니다. 바로 발급되는 경우도 있으나 그렇지 않다면 사업자 계좌는 사업을 하다가 나중에 개설하셔도 됩니다. 법인이 아닌 경우에는 대표자 명의의 통장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법인은 무조건 사업자 계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대표자 명의의 통장을 이용하신다면 거래하지 않는 통장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장의 입출금 내역이 명료해야 사업할 때 현금을 관리하기 좋습니다. 한개의 통장을 지정하여 관련된 사업에 사용하는 모든 입출금 내역을 집중하여 관리하면 좋습니다.
 
10. 홈택스 회원 가입하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홈택스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홈택스에서는 각종 증명서도 발행할 수 있으니 미리 회원 가입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간이과세자는 세금계산서랑 상관없기 때문에 홈택스에 따로 등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과세자는 홈택스에 가입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년 매출이(면세 포함) 3억 이상인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는 무조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여야 합니다.
그렇지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가 없는 개인사업자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시면 부가가치세 신고에 도움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특성상 한번 발행하면 취소할 수 없고 취소하려면 수정 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 달 10일까지 전달의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만 가산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아직 수기 세금계산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수기 세금계산서를 사용하다 보면 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입이나 매출 세금계산서가 누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입 누락은 경정신고하여 매입세액을 돌려받을 때 불이익이 없으나, 매출 누락은 경정신고 시 가산세가 적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전자세금계산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법인 사업자는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하시면 되고 개인사업자는 은행에 방문하시어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11. 회계프로그램 사용하기
처음 사업을 시작하면 나가는 돈도 많고 어떻게 정리해야 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계프로그램을 사용하려니 방법도 복잡하고 월 사용료도 납부해야 하니 엑셀이나 수기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매출이 별로 없을 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회사가 점차 커져나가면 엑셀이나 수기로는 감당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회계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자료가 누적되어도 찾기 쉽고, 보기에도 편하며 마진을 계산하기에도 좋습니다. 매출이 많지 않을 때 프로그램 사용법을 미리 익혀 정리해 두시면 회사가 커졌을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사업을 시작하면 많은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 일이 가능한 작업 환경을 미리 준비해두고 나머지는 필요할 때 준비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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