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초년생이 금융지식을 쌓아야 하는 이유
 
사람은 누구나 돈을 좋아합니다. 돈에 별로 관심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조차도 알고 보면 돈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은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돈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할 수 있는 자유를 줍니다.
누구나 돈이 많은 부자가 되고 싶어 하지만 모두가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소득을 늘리거나,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면 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겠지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절약을 선택합니다. 소득을 늘리는 것보다 절약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득이 늘지 않는 상태에서 절약만 하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입니다.
한 번뿐인 인생을 절약만 하다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고 산다고 생각하면 더 힘듭니다.
그러면 나머지 한가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인데 어떻게 소득을 늘려야 할까요?
여기서 필요한 것이 금융지식입니다.
사실 사회 초년생뿐 아니라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이 금융지식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적었듯이 우리나라의 금융지식은 우간다보다 낮은 77위입니다.
그만큼 금융에 관한 지식이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소득을 늘리는 방법은 회사에 다니면서 월급을 늘리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금융지식을 이용하여 돈을 늘리는 것이죠.
처음 종잣돈을 만들 때는 힘듭니다. 하지만 종잣돈과 금융지식이 합쳐지면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금융지식이 많은 사람들은 경기가 어려울 때 돈을 벌 확률이 높습니다.
경기의 흐름을 미리 읽고 자산이 저렴해질 때를 기다려 할인된 가격으로 자산을 매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몇 번의 금융위기를 지나 모두가 부자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왜일까요? 이 주식을 사면 이 부동산을 사면 분명 오를 거라는 걸 아는데도 말입니다.
답은 간단합니다. 바로 돈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 돈은 부동산에 묶여 있을 수도 있고, 먹고 사는데 쓰기도 바빴을 겁니다. 금융지식을 갖추고 미리 현금을 준비해 두었다면 부자 대열에 합류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부자는 더욱더 부자가 되었고 돈이 없는 사람은 더욱더 생활이 힘들어졌지요.
매년 물가는 2~3%로 오릅니다. 이런 시대에 저축으로만 돈을 모은다는 것은 결국엔 마이너스 금리 통장에 돈을 입금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여기서 통계청 소비자물가동향을 한번 참고해보겠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물가는 1.6% 상승이라고 하지만 상세 품목을 살펴보면 기본 먹거리와 주거관리비가 4% 이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가 상승률과 체감 상승률의 차이에 대해 할 말은 많지만 일단 기본 의식주의 물가 상승률과 저축을 비교해보자면 1금융권에 저축했을 때 기준으로 대부분 2%의 이자를 줍니다.(2018년 5월 기준) 여기서 저축 해지시 이자수익에 대해 15.4%의 세금도 나갑니다. 그럼 여기서 우리가 열심히 번 돈을 그냥 저축했을 때 1년 만기 저축시 이득을 보는 것일까요?

자세한 계산을 해보지 않아도 답이 나올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에겐 금융지식이 필요한 것입니다.

 

**모든 자산을 투자하는 것도 위험합니다. 리스크 관리를 위해 적절한 비율로 안전자산을 유지해야 합니다.

 
저도 금융지식이 많지는 않습니다. 아직 경제가 돌아가는 것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중입니다.
공부할 때마다 느낀 것은 한살이라도 어렸을 때 알았으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늦은 나이는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시작한다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돈과 시간이 만나면 무한한 가능성이 우리에게 열립니다. 하루라도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는 모두가 금융지식을 쌓아야 할 때입니다.

 

 

+ Recent posts